<% Dim Conn, dbPath dbPath = "D:\inetpub\wwwroot\bongologic\fpdb\afic_up.mdb" Set Conn = Server.CreateObject("ADODB.Connection") Conn.Open "PROVIDER=MICROSOFT.JET.OLEDB.4.0;DATA SOURCE=" & dbPath Set Session("_conn") = conn %> <% sqlArtDetails = "SELECT * FROM t_Articles Where Article_ID = "& Request.QueryString("ArtID")&"" Set rsArtDetails = Server.CreateObject("ADODB.Recordset") rsArtDetails.Open sqlArtDetails, conn, 3, 3 %> 한토막 뉴스 FFA Issue 22 - November 2004 - NewsBites t_Articles t_Articles AFIC
   
 
 

More AFIC Links

 
   
   

 

 
 
 

한토막 뉴스

FFA Issue 22 - November 2004 - NewsBites

t_Articles

 

 

식품안전, 동물 및 식물건강 관련 국제포탈 런칭

FAO(국제식량농업기구) WTO(세계무역기구)와 위생 및 식물위생 국제표준 지정기관과 연합해 식품안전, 동물 및 식물건강 분야의 국내외 정보를 제공하는 포탈사이트를 (www.ipfsaph.org) 개설했다. 본 사이트에 등록된 보고서 이용법은 다음 사이트를 참조하면 된다.  ftp://ftp.fao.org/docrep/fao/meeting/006/ad705e.pdf

 

미래 세계 식품 안보의 농업 생물공학 기술 역할에 대한 FAO 의견

지난 5FAO 연간 세계 식품 농업 보고서 (SOFA 2004)에 따르면 현재 많은 소규모 농민들은 생존농업에 매달리고 있는 동안 전세계적으로 842백만 명 이상의 사람들은 먹을 것이 없어 굶주리고 있다. 수십억 명의 사람들이 부적절한 식사로 인한 잠행성 영양부족 문제인 무기염류 결핍에 시달리고 있다. 이외에도 향후 30년간 20억 명 사람들이 추가로 음식부족 문제를 겪을 것이다. 그러나 농업기반인 천연 자원은 점점 소진되고있는실정이다.

보고서는 농업 생물공학 기술은 기아퇴치에 유용할 뿐만 아니라 향후 활용 잠재력이 무한하다고 말하고 있다. UN FAO 사무총장 자크 디오프 박사는 SOFA 2004 보고서에서 우리는 분자생물학을 활용해야만 합니다. 단순히 표현형 기반 방법에서 탈피해 특히 분자 표지 식별, 유전자 지도 작성, 유전자 전달을 통한 식물 강화 등을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라고 주장했다.

보고서는 농업 생물공학 기술 혜택을 선택된 소수가 아닌 모두가 누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SOFA 2004는 개발도상국의 빈곤한 농민 및 소비자들이야 말로 생물공학 기술 이점을 가장 활용할 수 있는 계층이나 아직 소수만이 생물공학 기술 혜택을 받고 있다는 점을 지적한다. 아직 정부 및 민간 어느 부분도 동부, 기장, 사탕수수, 테프 (조 정도 크기의 곡물) 등의 소위 고아 곡식새로운 유전자 기술에 투자를 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이런 고아 곡식이야 말로 세계 극빈곤층의 식량공급 및 생계유지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곡물이다.

다음 사이트에서 보고서 전문이 실려있다.  http://www.fao.org/es/esa/en/pubs_sofa.htm

 

소규모 연구에서 고에너지밀도 및 많은 음식량에 둔감한 식욕이 발견됨

39명의 여성들에게 6주간 임의로 하루 세끼가 제공됐다. 점심은 대량영양소 및 맛은 일치시켰지만 에너지 밀도 레벨이 다른 두가지 식사가 세분량으로 나누어 제공됐다. 음식량과 에너지 밀도가 더 많은 점심을 먹은 사람은 저에너지 밀도 식사를 한 사람들에 비해 에너지를 56% 정도 더 섭취했다. 고에너지 내용물을 섭취한 후 그 다음 식사에서도 섭취량을 줄이지 않았지만 사람들은 포만감 또는 배고픔 면에서 특이한 차이점을 느끼지 못했다.

이를 근거로 에너지 밀도 및 식사량은 에너지 섭취를 필요성을 촉발시키는 식욕과는 무관하며 이에 따라 고에너지밀도의 음식을 많이 섭취할 경우 에너지 과잉섭취로 이어질 수 있다는 연구 결론이 내려졌다.

Kral T, Roe L, & Rolls B가 작성한 본 보고서는 Am J of Clin Nut 2004 79; 962-8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코코아 플라바놀의 심장건강 증진 효과

2003 연구 발표에 따르면 코코아 플라바놀은 심장건강을 증진한다. 심장혈관질환 (CVD) 인자가 적어도 하나 이상 있는 사람들을 무작위로 선정해 이중 맹검법으로 대조 실험한 결과 코코아 플라바놀 고농축 음료는 혈관 기능을 증진시켰다. 플라바놀 고농축 음료를 마셨을 경우 2시간 효과가 최대로 나타난 반면 플라바놀 저농축 음료 경우엔 별다른 효과가 없었다. 연구를 통해 항산화 플라바놀에 풍부한 성분인 초콜렛의 심장기능 증진 메커니즘을 한층 이해할 있게 되었다. (, 다양하고 균형잡힌 식사의 일부로 적당량 섭취시)

추가 정보를 원하면 아래 참조 Heiss et al ‘플라바-3- 풍부하게 함유돼있는 코코아가 혈관에 미치는 효과’ (Vascular effects of cocoa rich in flavan-3-ols) JAMA 2003 8 27; 290 (8):1030-1031  

 

 

Copyright © 2004 Asian Food Information Centre (AFIC)
* Permission is granted to media, health and education professionals to use AFIC information resources in part or in full, providing credit is given to its source and AFIC is informed of its use by emailing info@afic.org.
No part of any AFIC information resources or the AFIC logo or its name may be used for any advertising or commercial product promotion purposes or with any commercially branded materia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