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im Conn, dbPath dbPath = "D:\inetpub\wwwroot\bongologic\fpdb\afic_up.mdb" Set Conn = Server.CreateObject("ADODB.Connection") Conn.Open "PROVIDER=MICROSOFT.JET.OLEDB.4.0;DATA SOURCE=" & dbPath Set Session("_conn") = conn %> <% sqlArtDetails = "SELECT * FROM t_Articles Where Article_ID = "& Request.QueryString("ArtID")&"" Set rsArtDetails = Server.CreateObject("ADODB.Recordset") rsArtDetails.Open sqlArtDetails, conn, 3, 3 %> 보도자료 - 콩: 향후 건강에 중요한 역학을 담당할 아시아의 전통 식품 t_Articles AFIC
   
Home Page
Food Facts Asia: 3x year resource newsletter, which features articles on current nutrition, food safety and science communication topics for use by journalists, health professionals, students and interested consumers.
AFIC leaflets, posters and brochures available for download
AFICNews: AFIC's monthly e-bulletin provides updates on regional events, the latest AFIC resources and analysis of recent news coverage of food safety and nutrition topics and issues.
Press Centre: Recent press releases and guidelines on where to go for more information.
Contact Us: Click here to request copies of AFIC publications, or to be added to AFIC's mailing list.
 
 

More AFIC Links

 
   
   


 
 
 

     

Journalist access

to expert database

보도자료 - 콩: 향후 건강에 중요한 역학을 담당할 아시아의 전통 식품

Press Release:

Soy: A Traditional Food of Asia with an Important Role in Future Health.

 
t_Articles t_Articles

October 1, 2004

 

FAO: 건강 및 식품 전문 저자 및 편집자

보도일자: 즉시

자료제공: Asian Food Information Centre (AFIC)

이메일: info@afic.org

 

: 미래 건강에 중요 요소인 아시아의 전통 식품

 

전세계 전문가들은 10 8~9일 양일간 벨기에에 모여 콩 단백질에 대한 여론 현황 및 식단에서 콩 비중 증가 방법에 관한 최신 정보를 얻게 된다.

 

콩은 기능성 식품이자 최대 연구대상 식품이다. 기능성 식품은 필수 영양소뿐만 아니라 해당 식품 고유의 건강 혜택까지 제공한다. 연구자들은 지난 수년간 콩류를 지속적으로 섭취하는 아시아인들의 심장병 및 암 발병률이 낮다는 사실을 주목해왔다. 영양가가 높은 콩에는 심장혈관질환 예방, 항암 및 체중 조절 효과 또한 있음이 입증되고 있다.

이러한 콩의 건강상의 혜택뿐만 아니라 섭취 용이하고 식욕을 돋구는 콩 제공 형태 및 아시아의 오랜 콩 섭취 역사는 매일 식단에 콩을 정규적으로 포함시켜야 한다는 주장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콩에 대한 아시아의 상당한 경험과 통찰력은 아시아 외 다른 지역의 콩 및 콩 관련 식품의 건강 혜택 최대화 연구에 도움이 될 수 있다.

 

: 높은 영양가치

콩의 지방함량은 다른 채소에 비해 높으나 대부분의 콩 지방은 건강에 유익하다고 알려진 다불포화지방산 및 단일불포화지방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건강에 해로운 포화 지방은 거의 없다. 콩은 또한 양질의 단백질원이다. (35-38%) 다른 채소 단백질과는 달리 콩은 인체에서 단백질을 생성하는데 필요한 모든 필수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으며 인체에서 소화 흡수가 잘된다. 콩은 또한 철분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아시아 인구의 40% 가량이 빈혈 또는 철분 결핍증을 앓고 있는 이 시점에서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그뿐만 아니라 콩은 농축 이사플라본의 유일한 공급원이다. 항산화 및 약한 에스트로겐 효과가 있는 이라플라본은 여러 건강상의 혜택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연구에 따르면 콩 단백질 및 이사플라본을 동시에 함유한 콩을 섭취할 경우 콩 단백질 또는 이사플라본 영양 보조제를 섭취할 경우보다 또는 이사플라본 및 기타 다른 활성 콩 영양소가 제거된 콩 농축 단백질이 포함된 음식을 섭취할 때 보다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및 심장 보호 효과가 더 높다. , 콩 단백질, 콩가루 등이 기입된 영양소 라벨을 보면 보다 정확한 이해에 도움이 될 것이다.

사포닌, 섬유질 등과 같이 콩에 함유된 건강 증진 물질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연구자들은 이제 콩의 체중조절 효과에 주목하고 있다. 콩은 적당한 포만감을 느끼게 할 수 있는 저지방이면서 고단백질 구성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콩 자체로 섭취하든 식사대용으로 셰이크 또는 스넥바로 먹든 간에 체중감소 효과가 나타난다.

 

잘 알려져 있는 콩의 건강 이점

1999년 미국 식품의약안전청은 일회 섭취량에 최소 6.25 그램의 콩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을 경우 심장질환 감소 효과 등이 있다는 건강혜택 주장을 식품 라벨에 표기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미국 식품의약안전청, 영국의 health claim 검토기관인 JHCI (Joint Health Claims Initiative), 일본의 FOSHU 시스템, 중국의 건강 식품 당국은 하루에 콩 단백질을 25그램 (또는 6.25 g x 4회 섭취) 섭취할 경우 심장질환 예방효과가 있음을 인정했다. 미국심장학회 또한 하루에 25 ~ 50 그램 가량의 콩 단백질을 섭취할 경우 LDL 콜레스테롤이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4-8% 정도 낮아진다고 주장했다. 고혈압자의 경우 병 질환의 성격상 그만큼 콩의 혜택은 더 높다.

총 콜레스테롤 및 LDL (유해)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를 통한 심장질환 감소 효과 이외에도 콩은 혈중 호모시스테인 및 혈압 저하뿐만 아니라 혈당 조절 및 동맥혈관 탄성 개선에 도움이 된다.

 

콩의 식단 첨가 필요 

두부, 된장, 두유 등은 아시아에서 익히 잘 알려진 콩 식품이다. 혁신적 기술을 이용해 콩 버거, 향첨가 두부, 콩 요구르트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콩 식품들이 개발됐다.

 

매일마다 식단에 25g 콩 단백질을 포함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 이다. 다음과 같은 방법은 준비 시간이 별로 필요하지 않다. 하루에 작은 컵으로 두유 네 잔 마시기. 고기, 생선, 채소 등을 속에 넣은 두부 튀기기. 콩나물을 찌거나 약하게 튀기거나 샐러드에 넣기. 된장을 국이나 소스에 넣기. 그 외에 콩을 통째로 끓이거나 볶거나 콩 스튜를 만들 수도 있다. 콩가루를 이용해 식단에서 콩 비중을 손쉽게 증가시킬 수 있다. 콩가루는 케이크 및 빵 재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유당불내증인 성인 및 유아의 훌륭한 우유대용식이 될 수 있다.    

 

콩 식품 및 콩 단백질 성분 예

 

 

콩 식품 콩 단백질 (g)
말린 두부 2 조각 (25g) 11
두부 1 (110g) 12
발효 콩 케이크 ½ (83g) 13
콩가루, 총지방 ½ (42g) 15
콩가루, 저지방 ½ (50g) 24
된장 ½ (138g) 18

조리되거나 끓인 콩 ½ (86g)

13
플레인 두유 1 (240g) 7
콩나물 1 (70g) 9

 

 

* 단백질 성분 기준량은 미국 농무성 국가 영양 데이터베이스, 말레이시아 영양 구성 데이터베이스, 아세안 식품 구성요약표 참조.

 

콩이 포함된 식단: 밝은 미래

2003 WHO/FAO 공동 전문 상담 보고서는 비만, 당뇨, 심장혈관질환, 암과 같은 만성 퇴행 질환은 향후 20년간 57%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따른 아시아 지역의 의료 및 사회적 비용은 상당할 것이다. 이미 입증된 콩 단백질 및 관련 합성물 효과를 고려해 볼 때 콩을 포함한 균형 잡힌 식단은 이 예상 수치 감소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t_Articles

 
 

Copyright © 2004 Asian Food Information Centre (AFIC)
* Permission is granted to media, health and education professionals to use AFIC information resources in part or in full, providing credit is given to its source and AFIC is informed of its use by emailing info@afic.org.
No part of any AFIC information resources or the AFIC logo or its name may be used for any advertising or commercial product promotion purposes or with any commercially branded materials.